재발 잦은 주부습진, 예방 습관과 조기 치료 중요


주부습진의 이름 기원은 단순하다. 물이나 세제를 많이 만지는 주부에게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주부습진’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개인적인 신체 상태도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아토피 병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주부습진은 물과 세제가 주요 요인으로 설거지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피부질환이다.(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주요 원인은 물과 합성세제가 손에 자주 닿음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다. 지방질로 이루어진 피부표면의 얇은 보호막을 세제나 비누 성분이 파괴하여 점점 손이 건조해지고 손가락 끝, 특히 손톱 주변 피부의 갈라짐 현상이 나타난다. 붉은 반점과 비늘이 발견되기도 한다. 사람에 따라 부어오르거나 작은 물집, 진물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종종 가려움증도 생긴다. 처음에는 손가락 끝에서 시작해 점차 손가락 전체, 손바닥 또는 손목까지 진행되기도 한다. 심해질수록 빨개지면서 갈라지고, 가려움을 넘어 통증까지 느끼게 된다.

주부습진이 발생했을 경우...[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도움말]

바라봄피부과 이상근 원장


자신에게 맞는 절개 방법과 재료 사용이 중요


대한민국 여성들의 평균 가슴 사이즈는 75A. 서양 여성들의 평균 가슴 사이즈가 B~C컵인 것에 반해 선천적으로 볼륨이 적다. 그래서인지 풍만한 가슴의 여성들이나 연예인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가슴확대술은 지나치게 큰 사이즈로 키우게 되면 만족도를 떨어뜨리거나 인위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게다가 환자의 신체적 특징에 따라 키우는 것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환자의 체형과 원래 가슴 크기, 피부 탄력 등에 맞는 재료, 절개 부위 등을 정해 수술해야 한다.



삽입물의 모양에 따라서 가슴의 모양도 다르게 만들어진다. 가슴 확대술에 사용되는 재료는 크게 실리콘젤과 식염수백으로 나눌 수 있다. 실리콘젤은 식염수보다 촉감이 더 부드럽고 모양이 자연스러우나, 실리콘이 주머니 밖으로 새어 나오거나 터지게 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사용되고 있는 코헤시브실리콘젤(cohesive gel)은 고체와 액체의 중간인 젤 형태의 실리콘으로서, 여러 겹의 삽입물 주머니로 인해 더욱 튼튼해졌다. 이 덕분에 합병증이 많이 감소했다.[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도움말]

비바성형외과 송제니퍼 원장


옷깃만 스쳐도 전염… 내 아이 위한 농가진 예방법


여름에는 세균 감염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특히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농가진은 세균 감염이 주원인이며 전염성이 강해 부모 입장에서는 더욱 신경 써야 할 피부 질환이다.


감염성 질환인 농가진은 주로 무덥고 습기 찬 여름철에,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발생한다. 상처가 있거나 아토피처럼 피부 보호막이 깨지는 염증을 가지고 있으면 세균에 노출되기 더욱 쉽다. 농가진의 전염경로는 다양하다. 어린이들은 주로 애완동물이나 오염된 손톱, 환자들로부터 전염되며, 어른들은 미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이 주요 감염 장소이다. 증상으로는 물집이나 고름, 딱지 등이 있다.

농가진은 비수포성인 접촉전염 농가진과 수포성인 물집 농가진으로 나뉘며, 증상도 조금씩 다르다. 물집 농가진은 처음엔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큰 물집으로 발전하지만 쉽게 터지고 딱지가 두껍게 형성되지는 않는다. 또한 물집의 경계가 명확하며 병변 주변의 홍반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신생아가 주로 걸리기 때문에 자칫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무력감, 발열, 설사 등의 전신 증상, 패혈증이나 폐렴 구균성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전염성이 강해 신생아실의 돌림병이 될 우려도 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전체 농가진의 70% 정도를 차지한다. 작은 반점이나 잔 물집으로 시작하여 농포(고름집)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물집이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온다. 이것이 마르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한다. 때로는 중심부에 딱지가 앉고, 가장자리에 고름이나 물집이 테를 두른 듯 남아있는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 후 점차 바깥쪽으로 병변이 번져나가면서 중심부는 점점 회복되는 양상을 보인다. 딱지는 쉽게 떨어지지만 바닥에서 계속 진물이 나오므로 손으로 만지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한다.[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도움말]

연세모던피부과 홍경태 원장


환자에겐 잘 들어주는 의사, 의사에겐 실 리프팅 권위자


무더운 한여름에 이사 갈 집을 보러 가면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계약 성사율을 높인다고 한다. 연세팜스의원의 윤정현 원장이 지금의 자리(서울 은평구)에 병원을 개원한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였다. 눈이 펑펑 내린 다음 날, 뻥 뚫린 전면 유리창을 통해 본 눈 덮인 북한산 봉우리의 모습에 마음을 빼앗긴 것이다.


이처럼 작지만 마음을 툭, 건드리는 요소들이 삶의 판도를 뒤흔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어주기도 한다. 그도 난데없는 산자락의 모습에 끌려 병원 입지를 결정했지만, 지금 보면 여기서 안 했으면 어땠을까 싶을 정도로 이곳의 환자들과 찰떡궁합을 보여준다.


윤정현 원장의 진료실은 각종 서적과 상패들로 빼곡하다.


동네를 걷다 우연히 마주친 환자들이 증상이 심해졌다며 서슴없이 팔을 걷어 올려 보여주기도 하고,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친 환자가 윤 원장의 배를 툭 치며 ‘살 좀 빼야겠다’고 말하기도 한다. 심지어 원장의 핸드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예약을 잡는 환자들도 있다.

이처럼 스스럼없는 친근한 의사지만, 그를 두 마디로 표현하면 국내 유력 미용의료 학회 중 하나인 '대한미용성형레이저의학회'의 회장이자 '실 리프팅'의 대가이다. 이렇게 말하니 범접할 수 없는 존재 같다. 하지만 윤 원장은 짐짓 아무렇지 않게 말한다. [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젊음의 상징, 탐스러운 입술을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


탐스럽고 고운 입술은 얼굴 전체의 생기를 책임진다. 아름다움의 상징을 넘어 건강과 젊음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입술은 모세혈관이 그대로 비치는 형태로 나이가 들면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혈색이 사라지는 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입술은 외부 요인의 영향을 잘 받는 부위 중 하나다. 그만큼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금방 눈에 띄는 효과를 본다는 장점이 있다. 봄철 대비 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입술관리법 세 가지를 알아본다...[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젊음을 유지하고 싶다면 입술 관리에 공들여보자.(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도움말]

나음피부과 구본철 원장


굿닥터와 의자매가 2030 여성들을 위해 피부과 & 성형외과 관련 궁금증을 풀어나가는 은밀, 상큼, 발랄 돌직구 토크 콘서트


TV를 보면 성형으로 드라마틱하게 변신하는 언니들을 보면 부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끔 신문 기사를 보면 성형 부작용으로 고생하거나 사망하기까지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무섭기도 합니다.
성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모든 언니들을 대신해 의자매가 굿닥터에게 물어봅니다.

1부에서는 한국 성형의 역사부터 성형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환자들의 성형, 트렌드 등에 대해 알아보고,
2부에서는 눈, 코, 얼굴, 가슴, 바디 등 부위 별 성형에 대한 이야기부터 병원선택과 합리적인 수술비용 판단까지 이야기해 봅니다.




[초청 굿닥터]

다빈치성형외과 서동완 원장


자신에게 맞는 보습제의 선택과 사용이 관건


입술이 바싹바싹 마르는 환절기, 건선, 건성습진, 아토피피부염, 지루성피부염 등 건조한 계절에 악화되는 피부염을 가진 사람들에겐 더욱 고통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중 건성습진은 가려움증을 동반하면서 하얀 각질과 함께, 오래된 도자기 표면에서 볼 수 있는 균열이 나타난다. 건성습진으로 피부과에 내원하는 환자 중 대부분은 50대 이상의 성인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많이 한다. "왜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거죠? 피부가 건조해지면 왜 가려움증이 발생합니까?"

나이가 들면 표피장벽의 회복능력이 저하되는 한편, 표피의 산도(PH)는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수분유지가 어려워지며 겨울철 찬바람에 의해 수분이 손실되는 것이다. 표피 수분감소는 그 자체만으로도 가벼운 염증을 유발하며, 피부에 자극을 주는 외부 인자(알레르기 항원, 감염, 추위, 햇빛 등)의 보호기능을 감소시킨다.

건성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가 건조할 땐 가습을 해주고 실내온도 유지, 목욕 시간과 횟수 최소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이 대부분이다. 목욕을 할 때는 뜨거운 물을 가급적 피하고 순한 비누를 사용한다. 목욕기름(bath oil)과 오트밀 팩(oatmeal pack) 또한 도움 된다...[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도움말]

바라봄피부과 이상근 원장


MBTI 성격유형검사 하면 ‘호기심 많은 학구파’가 나올 것 같다


다른 의사들의 추천으로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다. 그만큼 인정받는 쁘띠성형의 대가지만 그 뒤엔 엄청난 연구와 노력이 있었다.

“늘 자기 분야에 대해 골똘히 생각하고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10-20년의 공부가 모여 좋은 의사가 된다. 이 분야에 있는 한, 고뇌를 멈춰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여서 성형외과 의사가 되었다. 안면기형 수술의 대가, 구순구개열 수술의 대가 등 훌륭한 스승님 밑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됐다. '대가'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대가'의 길을 따르고 싶다는 고익수 원장의 열정이 발현된 지점이었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배우면서 책에 나온 게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단지 십여 년간 전해져 온 수술 방법에 약간의 변형만 가하는 수준이 아니다. 성형외과는 완전히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런 점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그런 그가 특히 빠져있는 분야는 쁘띠성형. 시술 과정이나 회복 속도는 다른 수술보다 훨씬 빠르지만 똑같은 주사기여도 의료진의 기술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이다. 깊이, 위치를 면밀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주사를 아프지 않게 놓는 수준이 아니라, 주사 하나로 ‘병자도 일으키는’ 수준만큼의 편차라고 한다.

하지만 최근 쁘띠성형은 소위 ‘미끼상품’이나 값싼 시술로 전락하면서 소비자들에게도 ‘별 것 아닌’ 것처럼 각인되어버렸다. 사실, 알면 알수록 방대하고 파면 팔수록 끝이 없다. 내과 의사가 감기를 보듯 쁘띠성형은 성형외과, 피부과 의사들이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술기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러한 가치관을 활용하여 더욱 많은 의사들이 쁘띠성형에 대한 연구를 지속했으면 하는 마음에 학회까지 만들었다. 바로 쁘띠성형학회(APAS – APAS Congress)...[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집나간 입맛… 아니, 집 나간 피부를 찾기 위해 병원을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해봐도 좋음


최근 핫하다는 식당의 조건은 비슷하다. 우선, 스트레스를 ‘한 큐’에 풀 수 있을 만큼 혀끝이 찌릿한 매운맛이면 된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에 ’최근 뜨는 맛집 Top 5’로 SNS판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면 대기 줄이 길어지는 건 시간문제.
친구와 약속 장소를 잡을 때도 ㅇㅇ미식회 맛집, ㅇㅇ천왕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간편하고 좋다.

이렇게 너도나도 맛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보니 오히려 때 묻지 않은(?) ‘진짜배기 맛집’들을 찾아나서는 고수들도 많다. 그리고 이런 맛집들은 보통 숨어있다거나, 최고의 재료를 위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거나, 적당히 친절하다거나 하는 나름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병원도 마찬가지다. 동네방네 존재감을 알리는 홍보가 아니더라도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알음알음 방문하게 되어 손님이 손님을 창출하는 그런 곳들이 있다. 그 곳에서 발견한 맛집과의 공통점을 소개해본다. 나름의 분석에 MSG ‘쪼끔?’ 넣어서….


  1. 찾기 힘든 곳에 위치한다
    ‘숨은 맛집’이란 말이 있다. 동네 사람이거나 지인 추천을 받은 사람이 아니고서야 발견하기 힘든 곳들이다. 대개 길게 늘어서있는 대기 줄을 보고 ‘저곳이구나’ 알아챈다. 블로그, SNS맛집에 불신을 품던 와중에 대기 줄로 조용히 맛집임을 표현하고 있는 식당을 마주하면 보물을 발견한 기분이다. 이처럼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한 병원들이 있다. 번듯한 빌딩의... 지하 1층이라던가, 버스정류장에서 10분은 걸어야 하는 대형마트 뒤쪽 건물이라던가 말이다. 아픈 무릎을 부여잡고, 혹은 궂은 날씨를 뚫고 의구심을 품은 채 걸어가(내려가) 문을 열면 내부는 또 그럴싸해 마음 놓고 기다리게 된다. 원래 기대를 안 하다가 대접을 잘 받으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지 않았던가.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어디로 날 데려가는지, 그곳은 어딘지 알 수 없지만 문을 열었을 때 맞아주는 쾌적한 환경에 마음이 사르르 녹는 법이다.

  2. 재료를 아끼지 않는다
    맛집은 음식의 본질인 재료를 아끼지 않아 손님을 감동시킨다. 손님들에게 맛있고 신선한 음식을 대접하겠다는 일념으로 질 좋고 맛 좋은 재료를 공수해 푸짐하게 턱턱 내놓는다. 파주에서 많은 환자들이 찾는 파크뷰의원 운정점의 조성균 원장은 "맛집이 재료를 아끼지 않는 것처럼 좋은 병원은 장비나 제품, 교육 등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병원 시설 또한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부분 중 하나다. 환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최적의 케어를 받고, 좋은 기억을 가지고 돌아가 나중에 재방문할 수 있도록 한다. 환자는 성심성의껏 진료를 받았다는 기분이 드는 순간, 그 병원에 다시 발걸음을 하게 되는 것이다.

  3. 양념이 과하지 않다
    맛집은 양념을 과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슴슴한 간으로 밋밋한 듯하지만 돌아서면 생각나게 하는 매력을 가졌다.
    일시적이지 않고 꾸준히 잘 나가는 병원은 과잉진료나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 실력과 효과, 즉 MSG를 가득 친 양념이 아닌 본연의 맛에 더욱 우선순위를 두려고 노력한다. 선택은 환자의 몫에 맡기는 담백한 운영철학은 그 병원을 나오고 나서도 다시 한번 가보고 싶게 만드는 여운을 남긴다.



까다로운 눈 밑 피부 치료, 유형에 맞는 다양한 방법 있어


눈 밑이 어두워지는 다크써클은 칙칙하고 병약한 인상을 풍기게 만든다. 보통 피로가 풀리면 없어지지만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을 땐 병원 치료로 해결하는 게 좋다. 다크써클이란 눈 아래 피부가 어두워진 증상을 말한다. 해부학적으로는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의 막이 약해지면서 불룩 튀어나오고 검은 그림자가 생기는 질환을 일컫는다.

다크써클을 가진 사람들은 본의 아니게 병약미와 퇴폐미를 풍긴다.(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다크써클이 생기는 요인은 다양하다. 눈밑지방이 쌓이면서 피부가 돌출되고 처질 때, 피부가 남들보다 유독 얇을 때,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유전적인 영향이나 전신 질환도 무시하지 못하며,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증가했을 때, 알레르기나 아토피 등 염증성 질환에 의한 과색소 침착 등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움말]

부산고운세상피부과 채웅석 원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