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할수록 깊어지고 진해져 치료 어려워... 어릴 때 받아야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기와의 첫 만남은 열 달의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는 사실도 잊게 만드는 순간이다. 그런데 아기를 출산했다는 기쁨도 잠시, 아기 얼굴에 난 '멍'과 같은 거뭇거뭇한 오타반점은 부모들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든다.


피부 진피층에는 멜라닌 세포가 없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멜라닌 세포가 원래 위치인 표피 기저층보다 더 깊은 진피층에 존재해 진피층에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것을 '오타모반'이라고 한다. 1939년 '오타'라는 일본인 의사에 의해 처음 보고된 이후, 그의 이름을 따 오타모반(Nevus of Ota)이라는 이름이 붙게 됐다. 백인종과 흑인종에게는 드물고 일본, 한국 등 동양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통계를 보인다.


소아에게서 나타나는 오타모반은 모두 선천성으로 태아 때 발생해 출생시 보일 수도 있고, 출생시엔 없다가 멍이 든 것처럼 나타나 색이 진해지며 서서히 번질 수도 있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오타모반의 원인에 대해선 현재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발생 시기에 따라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소아에게서 나타나는 오타모반은 모두 선천성으로 태아 때 발생해 출생시 보일 수도 있고, 출생시엔 없다가 멍이 든 것처럼 나타나 색이 진해지며 서서히 번질 수도 있다. 또한, 소아기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사춘기가 돼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발생 시기가 늦어진 것 뿐, 선천성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얼굴의 한쪽 편에만, 주로 눈 주위, 관자놀이, 이마, 광대뼈 부위, 콧등 등에 갈색이나 흑청색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주로 20대 초반의 성인에게 나타나는 오타모반은 후천성으로 광대, 관자놀이, 이마 등에 얼굴의 한쪽이 아닌 양쪽에 대칭으로 나타나고, 오타모반과 유사하다해 '후천성양측성오타양모반(ABNOM)'이라고 부른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라움성형외과 최응옥 원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