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 습진, 무좀 등 이차 질환 야기하기도

염화알루미늄 연고, 보톡스, 고주파로 다한증 억제 가능


땀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왕성하게 분비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겨울이라고 그렇지 않은 것은 아니다.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날씨에도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땀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다한증’을 앓는 사람들이다.

땀샘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이 과도하게 흥분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가벼운 경우 감정 상태와 운동 정도에 따라 해당 부위의 땀이 더 나는 정도로 시작하지만, 심해질수록 평소에도 땀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배출되는 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다한증이라고 한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실 땀은 우리 몸에서 체온 조절, 노폐물 배출 등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격렬한 운동이나 더운 날씨로 체온이 오를 때 땀이 나는 것은 몸이 자율적으로 반응하는 자연스러운 생리활동이며, 정상적인 사람은 누구나 일정량의 땀을 배출한다. 그러나 땀샘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이 과도하게 흥분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가벼운 경우 감정 상태와 운동 정도에 따라 해당 부위의 땀이 더 나는 정도로 시작하지만, 심해질수록 평소에도 땀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배출되는 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다한증이라고 한다.


다한증은 손과 발, 겨드랑이에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특히 손 같은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부위인 만큼 다한증 환자들이 겪는 불편함은 더욱 크다. 손에 뚝뚝 흐르는 땀으로 인해 스마트폰 화면 터치가 힘든 건 물론, 지문 인식도 잘 되지 않으며, 미끄러져 놓치기도 쉽다. 필기를 할 땐 펜의 잉크가 번지기도 하고, 노트 종이가 젖어 찢어지는 경우도 많다. 버스나 지하철에선 손잡이도 제대로 잡을 수 없으며, 음료수의 뚜껑을 따는 일마저도 힘들다. 특히 누군가와 악수를 할 때 꺼려지게 돼 여러모로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겪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늘 발이 젖어 있다 보니 발 냄새가 심해지고, 겨드랑이 또한 젖어 있으니 입는 옷마다 ‘곁땀’의 흔적이 남기 쉬운데다, 과한 땀으로 땀 냄새까지 진동하면 주변 사람들에게도 폐를 끼칠 수 있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나음피부과 구본철 원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