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외모비하 또는 외모 결점을 크게 확대 해석하는 '신체이형장애'

신체이형장애 환자의 상당수가 '성형중독' 경험

성형 전 성형외과 및 정신과의 충분한 상담 필요


요즘 한국 사회에서 외모는 사람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잣대처럼 여겨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감행하거나 혹독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문제는 ‘사람들이 내 눈만 보고 있다’, ‘성형만 하면, 살만 없애면 내 모든 것이 다 좋아질 것이다’와 같은 잘못된 생각으로 성형수술을 결심하는 경우다. 그동안 겪었던 외모로 인한 우울증으로 성형외과를 찾기도 하지만, 미관상으로나 생활하는데 문제가 전혀 없음에도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대부분 ‘신체이형장애’라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성형만 하면, 살만 없애면 내 모든 것이 다 좋아질 것이다’와 같은 잘못된 생각으로 성형수술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대부분 ‘신체이형장애’라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는 외모에 결점이 없음에도 자신의 외모에 심각한 결점이 있다고 여기는 질병이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신체이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란 실제로는 외모에 결점이 없거나 크지 않은 사소한 것임에도 자신의 외모에 심각한 결점이 있다고 여기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는 질병이다. 얼굴에 있는 작은 점이 크게 보인다든지, 이상이 없음에도 코가 삐뚤어져 보이는 등 자신의 외모를 비하하고 못생겼다고 생각하게 된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서초좋은의원 유은정 원장


환절기에는 '사마귀'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에 노출되기 쉬워

어린이에게 호발하고 전염성이 강하니 수영장 등에서 감염 주의해야

바이러스에 대항 못하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 평소 '면역 관리' 필요


길었던 한파는 어느덧 막을 내리고, 입춘(立春)과 우수(雨水)가 지나며 따뜻한 봄기운이 완연해지고 있다. 요즘같이 계절의 변화를 겪는 과정에서 우리 몸은 조화와 균형이 깨지게 되고, 특히 일교차가 크게 벌어져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


대표적인 질병으로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 있다.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피부 또는 점막에 발진이나 수포가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사마귀'가 대표적이다. 미세먼지나 이른 황사 등으로 피부 트러블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라 사마귀에 감염 되었음에도 알아채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사마귀는 피부 기능이 약해져 있거나 면역력이 약해 바이러스에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므로 바이러스 자체를 차단하려는 노력보다는 평소 피부와 면역에 대한 관리를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에 감염되어 생기는 사마귀와 몰로스컴 바이러스 (MCV, molluscum virus)에 감염되어 생기는 물사마귀로 나눌 수 있다. HPV에 의해 생기는 사마귀는 HPV의 종류나 발생 증상에 따라 심상성 사마귀, 편평 사마귀, 발바닥 사마귀, 성기 사마귀 등으로 나눌 수 있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마포공덕 에스앤유피부과 정승용 원장


백기석 원장 "다른 HIFU 리프팅 시술 후 더블로 시술 찾는 환자 많아"

리프팅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는 것,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 시술임을 알아야


요즘 다양한 리프팅 시술 중 주목 받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활용한 '하이푸(HIFU)' 리프팅이다. HIFU 리프팅은 강력한 초음파 에너지로 열을 발생시켜 피부 조직을 수축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유도하는 시술로 피부탄력 개선과 주름 개선 효과, 얼굴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HIFU 리프팅 장비로 울쎄라, 슈링크, 더블로 소위 'HIFU 삼총사'로 불리는 이 장비들을 이용한 시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어떤 장비를 활용하여 시술을 받을지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세 가지 장비를 잘 활용하고 있는 의사를 찾아가 직접 인터뷰해 보았다. 마지막 주자로 우리나라에서 손꼽을 정도로 더블로 시술 건수가 많다는 포에버의원 천호점 백기석 원장을 만나 더블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더블로 시술 후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오는 분들이 많은데, 기본적으로 리프팅 시술 효과는 서서히 나타난다. 일회성 시술 보다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시술임을 알아야 한다."


많은 리프팅 시술 중 HIFU 리프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HIFU 리프팅 시술은 다양한 리프팅 시술과 콤비네이션 하여 시술 프로토콜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피부 표면이나 기타 조직 등에 자극을 주지 않고 시술할 수 있으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다만, 효과 면에서 어느 리프팅 시술이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다. 선호도의 차이가 날 뿐 효과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예를 들어 병원에 자주 오기 힘든 분들에겐 실리프팅이 낫지만, 실리프팅은 멍이나 부기, 통증이 있으니 자주 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겐 HIFU 리프팅이 더 낫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의사와 과학자의 중간 역할로 최상의 치료 조합 찾아 최선의 치료하는 것이 목표

다양한 미용의료 장비 연구로 여러 레이저 장비 회사의 키닥터로 선정돼

환자를 사람으로 바라봐야... 의사는 환자 회복에 도움을 주는 조력자


과학에는 법칙이 따른다. 법칙은 실험적 검증을 거쳐 발견한 현상에 대해 ‘진리’라고 인정하는 보편화된 일반성이다. 의학에는 불완전성이 존재한다. 수많은 예외를 가지기 때문에 어떤 행위가 모두 완벽하게 이뤄질 수는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의학과 과학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노블클래식의원 이욱 원장도 그 시도를 이어가려는 사람 중 하나다. 치료에서 과학적 근거를 찾아 환자에게 최선의 효과를 보여주고자 한다.


의대 공부를 하면서도 과학에 대한 관심은 이어져 ‘언젠가는 의사와 과학자의 중간에서 둘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 최상의 치료 조합을 찾아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할 것’이라는 목표를 세우게 했다.


이욱 원장은 어릴 적,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창조하는 일을 좋아해 과학자가 되고자 공대에 진학하려 했으나, 목표했던 대학에 이르지 못해 결국 의대를 선택하게 됐다. 하지만 의대 공부를 하면서도 과학에 대한 관심은 이어져 ‘언젠가는 의사와 과학자의 중간에서 둘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 최상의 치료 조합을 찾아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할 것’이라는 목표를 세우게 했다.


이 원장이 2010년 개원한 노블클래식의원은 그의 그런 목표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곳이다. 진료는 기술적으로 세계 최고를 지향하되, 유행을 좇지 않고 기본에 충실하자는 것이 이 병원의 기본 콘셉트이다. 이 원장은 첨단 레이저 치료와 피부 기능 의학을 접목해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자 하며, 환자의 행동, 습관, 앓고 있거나 앓았던 질환, 유전성향, 특별한 사건 등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지난 한 주간 의사나 병원이 직접 제작한 유튜브 콘텐츠 중 주목할 만한 콘텐츠 5개를 픽(Pick)해서 리뷰(Review)해 드립니다.


Pick #1. 미세먼지가 피부습진, 가려움의 원인?! - 오체안피부과 대표원장 피부과 전문의 박지윤 원장님/피부질환/여드름/피부염/여드름/아토피/점/검버섯



채널명 : OZHEAN TV
크리에이터 : 오체안피부과 양주점 박지윤 원장
리뷰
- 요즘 극성인 미세먼지로 피부습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실제 논문을 참고하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질소가스와 피부염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각각의 수치와 피부염의 발생 비율을 따져 전문적으로 설명해준다. 마지막으로 논문의 결론을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현재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수치를 언급하며 피부염의 심각성을 알렸다.



Pick #2. [Dr.Sky feel]모든 피부 부작용, 하늘느낌피부과에서 알려드려요!



채널명 : 스카이필닥터
크리에이터 : 하늘느낌피부과 최천필 원장
리뷰
- 비슷한 듯 다른 세 가지 질환 여드름, 안면홍조, 주사. 각각의 질환 설명과 질환에 대한 궁금증, 치료에 사용하는 레이저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 효과적으로 치료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재발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까지 알차게 설명해준다. 



Pick #3. 입술 필러 꼭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7가지. 입술 필러 부작용..



채널명 : 아름닥터tv AlumDrTv
크리에이터 : 라렌의원 광명점 한상혁 원장
리뷰
- 각종 시술에 대해 받아야 하는 이유와 받지 말아야 하는 이유, 두 가지의 반대되는 영상을 같이 올려왔던 아름닥터, 때문에 다른 영상도 같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번에는 입이 나와보인다, 부기가 가장 많은 시술이다 등 입술 필러를 받으면 안 되는지 7가지를 이유를 자신의 경험과 임상을 예를 들며 소개한다.



Pick #4. [브이성형외과]#지방이식 하면 얼굴이 커질까? 답해드립니다!



채널명 : V브이성형외과의원
크리에이터 : 브이성형외과 최원석 원장
리뷰
- 지방이식 유지기간, 수술 방법부터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법한 내용인 지방이식 후 얼굴이 작아보일 수 있는지, 필러와 비교해서 무엇이 더 좋은지 등을 알려준다. 또한 PRP 지방이식, 줄기세포 지방이식 등 지방이식의 종류별 수술방법과 및 효과와 지방이식 후 볼륨이 빠지지는 않는지, 보형물을 넣은 상태에서도 수술이 가능한지 등의 걱정거리를 긴 시간에 걸쳐 설명해준다.



Pick #5. [엔비유성형외과피부과] 윤곽수술 후 볼처짐~ 어떻게 해결할까?



채널명 : 엔비유성형외과피부과
크리에이터 : 엔비유의원 권병소 원장
리뷰
- 실제 받은 문의 중 안면윤곽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안면윤곽 수술 후 오히려 각이 져 보이고 볼이 처지는 부작용에 대해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사연자의 상황과 비슷한 케이스의 사진을 보여주어 쉽게 이해가 가게끔 알려준다. 얼굴이 각이 져 보인다고 꼭 뼈를 깎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며 대안책까지 제시해준다.



투명 메이크업 선호하는 면접 특성상 피부 결점 눈에 띄기 쉬워 안면홍조, 여드름 등 치료

꼼꼼한 클렌징과 금주, 수분크림 바르기, 충분한 수면으로 평소에도 관리해야


바늘구멍 통과하기 만큼 어렵다는 취업 문을 넘기 위한 취업 준비생들의 노력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학점관리와 자격증 취득, 외국어는 기본, 심지어 외모 관리에도 많은 시간을 노력을 투자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학력과 외국어 점수 등 스펙을 배제한 블라인드 채용 비중이 늘면서 외모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한다는 속설에 얼굴도 스펙이라는 페이스펙(face+spec)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다.


실제로 작년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기업의 10곳 중 6곳은 채용 평가에 외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다보니 많은 취업 준비생이 성형외과, 피부과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면접 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를 꼽으라면 깔끔한 첫인상과 외모를 들 수 있다. 깔끔한 첫인상과 외모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뿐 아니라, 자신감을 북돋아 주기도 한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홍피부과 이건홍 원장은 “면접을 앞둔 시기에는 취업 준비생들의 피부 시술 빈도가 높아진다”며 “실제로 병원에 평소보다 10% 이상 더 많은 환자가 방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면접 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를 꼽으라면 깔끔한 첫인상과 외모를 들 수 있다. 깔끔한 첫인상과 외모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뿐 아니라, 자신감을 북돋아 주기도 한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홍피부과 이건홍 원장


자연스러운 노화와 자외선이 피부노화의 원인

노화 진행의 시작인 20대부터 관리해야 피부 노화를 제대로 예방할 수 있어


뚜렷한 이목구비에 예쁘고 화려한 외모가 미의 기준이었다면, 요즘은 원래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동안 외모가 인기이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의 외모는 자연스럽게 노화를 겪게 된다지만, 곳곳에 자리한 주름, 떨어진 탄력 등 세월의 흔적은 지우지 않고 넘어갈 수 없기 마련이다.


피부 노화를 제대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하는 20대부터 꾸준하게 관리해야 하는 법,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 관리를 통해 동안으로 거듭나보자.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피부가 노화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앞서 말했듯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된 것이다. 나이가 들면 콜라겐과 탄력섬유를 생성하는 능력이 저하되고 피부 재생을 위한 성장인자나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든다. 게다가 피부 아래에 위치한 연조직(지방층)들의 배치가 바뀌기 시작하면서 이마와 관자, 눈 주변, 팔자주름과 입가 등의 지방은 점점 줄어들고, 앞광대의 아래쪽살과 심술보라고 하는 턱밑살은 지방이 늘어나 처지게 된다.


두 번째는 외부의 유해 인자들, 대표적으로 자외선이 있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연세팜스의원 윤정현 원장


즉각적인 효과면에서 슈링크의 강점 보여

HIFU 리프팅 시술엔 의사의 테크닉이 반영, 풍부한 시술 경험있는 의사에게 시술 받아야


요즘 다양한 리프팅 시술 중 주목 받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활용한 '하이푸(HIFU)' 리프팅이다. HIFU 리프팅은 강력한 초음파 에너지로 열을 발생시켜 피부 조직을 수축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유도하는 시술로 피부탄력 개선과 주름 개선 효과, 얼굴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HIFU 리프팅 장비로 울쎄라, 슈링크, 더블로 소위 'HIFU 삼총사'로 불리는 이 장비들을 이용한 시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어떤 장비를 활용하여 시술을 받을지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세 가지 장비를 잘 활용하고 있는 의사를 찾아가 직접 인터뷰해 보았다. 두 번째 주자로 슈링크 시술의 풍부한 경험이 있는 신사예쁨주의쁨의원 한용운 원장을 만나 슈링크에 대해 들어보았다.


"HIFU 리프팅은 시술 후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붉어지거나 부기, 딱지가 생기는 등의 후유증이 다른 리프팅 시술에 비해 비교적 적다."


많은 리프팅 시술 중 HIFU 리프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시술 후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붉어지거나 부기, 딱지가 생기는 등의 후유증이 다른 리프팅 시술에 비해 비교적 적다. HIFU 리프팅에 대해 환자들에게 설명할 때 '느슨해진 피부 조직을 꽉 조여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한다. 처진 살을 올린다기 보다는 얼굴 전체의 살들이 뼈 쪽으로 붙게 하는 느낌, 느슨한 살을 타이트닝하는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그렇게 피부가 쫀쫀하게 당겨진 느낌이 들고 얼굴이 작아 보이며 턱선도 잘 정리 된다. 처진 불독살이나 이중턱을 리프팅 하고 싶다면 HIFU 보단 물리적인 힘으로 당기는 실리프팅이 더 도움이 될 것이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신사예쁨주의쁨의원 한용운 원장


수술에 대한 관심으로 피부 진료에 수술적 방법 시행

20여년 동안 쌓아 온 다양한 병변 케이스로 다수의 실전 위주 강연 진행

의사는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해


우리나라 피부과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이름 중 하나인 '에스앤유피부과'. 서울대 동문 피부과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그 실력 또한 뛰어나다고 평가 받는 피부과이다. 20여년 동안 환자들의 피부를 책임지며 수많은 임상과 노하우로 색소, 흉터 치료의 전문가로 인정 받고 있는 마포공덕 에스앤유피부과 정승용 원장을 만났다.


수술에 관심이 많은 정 원장은 그의 피부 진료에 수술적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특히 그의 주력 분야이자 강점인 색소와 흉터 치료에선 레이저와 수술적 방법을 병행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에스앤유피부과는 국립서울대학교(Seoul National University)를 나타내는 동시에 Skin&You, Surgery&You를 의미하며, 출신 학교 이미지처럼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면서 환자 입장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해보자는 뜻이 담겨 있다.


에스앤유피부과는 1999년 김방순, 조미경, 장승호 원장이 강남에 처음 개원한 데서 시작되었다.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던 시기라 환자가 많이 몰리게 되었고, 때문에 분점을 내고자 후배들을 모으게 되었다. 일산 백병원에서 근무하던 정 원장은 분점 멤버 제안을 받아들여 여운철, 김영걸 원장과 함께 2000년 종로 에스앤유피부과를 개원하게 되었고, 2011년 김영걸 원장과 함께 독립해 지금의 마포공덕 에스앤유 피부과를 새로 개원했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지난 한 주간 의사나 병원이 직접 제작한 유튜브 콘텐츠 중 주목할 만한 콘텐츠 5개를 픽(Pick)해서 리뷰(Review)해 드립니다.


Pick #1. 슈링크vs울쎄라 리프팅레이저 최강자를 알아보자!



채널명 : 나인피부과

크리에이터 : 나인피부과 권혁만 원장 

리뷰

- 요즘 가장 인기있다는 리프팅 장비 슈링크, 그의 정체가 무엇인지, 어디서 비롯됐는지 소개한다. 초음파(HIFU) 리프팅 장비의 원리부터 시작해 그의 모토가 된 장비인 울쎄라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각각 어떤 경우에 어떤 장비로 시술 받으면 좋은지 본인의 임상 경험을 사례로 들며 알려준다.


Pick #2. (Eng/Chn)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여드름 치료! 그 선택과 기준은?



채널명 : 피알남 피부과전문의 김홍석

크리에이터 :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

리뷰

-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해 치료를 받아야 할지 애매한 여드름. 생길 때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없기에 집에서 간단하게 화장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화장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초기에 호전되게 할 수 있는지,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쓰면 여드름이 좋아지는지, 또한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면 안 되는 사람이 있는지 시청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점들을 꼽아 설명한다. 사투리와 귀에 쏙쏙 박히는 화법이 매력적이다.


Pick #3. 가슴보형물의 모든것 ! [JW 정원 Plastic Surgery]



채널명 : JW정원성형외과.

크리에이터 : JW정원성형외과 설철환 원장

리뷰

- 가슴성형에 쓰이는 보형물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준다. 보형물들을 직접 보여주고 하나 하나 만져 보며 시청자들에게 간접적으로 어떤 감촉일지 느끼게 해준다. 어떤 경우에 어느 보형물로 수술하면 좋은지, 각 보형물별로 어떤 특징이 있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비교하며 자세하게 설명한다.


Pick #4. [THE TV 6화]- 콧대와 코끝 성형에 꼭 필요한 보형물 재료는 따로 있다!



채널명 : THE성형외과

크리에이터 : 더성형외과 황진 원장

리뷰

- 콧대 및 코 끝 성형에 사용하는 재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어떤 재료를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며, 사진으로도 보여 줘 알아 듣기 쉽게 한 것이 특징이다. 장점을 말하다가도 단점을 꼬집어 내는 모습에 시청자들로 하여금 신뢰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Pick #5. 초음파 리프팅, 적응증 알아봅시다 (울쎄라, 슈링크, 더블로)



채널명 : 코코루이

크리에이터 : 코코의원 고재영 원장

리뷰

- 초음파(HIFU) 리프팅의 효과는 무엇인지, 초음파가 피부에 어떻게 작용해 리프팅 하는지 원리부터 자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어떤 사람이 받아야 하고, 어떤 사람이 피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무조건 시술을 권하지 않고, 과감하게 받지 말라고 하는 등 중간 중간 본인의 생각을 과감하게 얘기하는 점이 신뢰감 있게 다가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