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으로 인한 갑작스런 호르몬 변화 및 체중 증가... 평소 관리 중요


흔히 임신과 출산은 축복이자 여성만의 특권이라고 한다. 생명을 잉태하고부터 한 아이의 엄마가 되는 순간을 성스럽다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피부와 신체에 있어 임신과 출산은 좋은 수식어와 거리가 먼 막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체중 증가 등 여러 신체변화는 피부 문제와 각종 질환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신 전후는 물론, 평소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도 하다. 출산의 고통을 견뎌내고도 많은 피부 고민과 비만 걱정에 시달릴 임산부들을 위해 임신 전 후에 나타나는 피부 및 체형 변화와 이를 위한 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임신과 출산은 피부와 신체에 있어 막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체중 증가 등 여러 신체변화는 피부 문제와 각종 질환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본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임신을 하면 피부에는 많은 변화가 생긴다. 우선,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과 멜라닌 자극 호르몬 등의 호르몬 분비량이 급격히 증가해 기미 및 주근깨가 생기고 유륜, 유두, 겨드랑이, 외부 생식기 주변에 색소 침착이 증가되며 골반 위부터 복부의 중앙선에 과하게 색소 침착이 된 선, 임신선(흑선)이 생긴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선 분비가 증가돼 평소에 피지가 많은 지성 피부라면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고, 이외에도 땀샘의 기능이 높아져 땀띠나 다한증, 습진 등이 나타나기 쉬워지며 탈모 등이 발생한다.


피지는 오일프리 제품을 이용해 클렌징 해주고 보습에 신경써주면 도움이 된다. 몸에 나타나는 임신선 등 기타 색소침착은 출산 후 많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기미와 잡티는 출산 후에도 완전히 소실되지 않아 치료 없이는 깨끗한 피부로 돌아오기 어렵다...[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도움말]

메디캐슬의원 장호선 원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