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보다는 ‘교수님’이 잘 어울리는 의사, 강원형 원장


20여 평 규모의 아담한 병원, 하루 4시간 남짓의 짧은 진료시간, 한번 쓰기 시작하면 10년은 거뜬히 가는 ‘장수’ 장비들…. 작지만 옹골찬 병원, 광화문에 위치한 큐피부과이다.
이 작은 병원에는 한 달에 한 번씩 너댓 명의 의사들이 찾아온다. 강원형 원장의 ‘색소교실’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그는 올해 3월부터 색소 치료 강연과 Live 시연을 접목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다섯 명의 소수 정원만을 모집해 장비를 활용한 근본적인 색소 질환 치료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의사를 가르치는 의사’라는 그의 수식어와도 꼭 맞는 행보다.

지난 4월 진행된 색소교실 2기, 참가자들 앞에서 강연하고 있는 강원형 원장의 모습
사실 그는 ‘개원의’보다는 ‘교수’로서의 인생이 더 길었다. 피부과 전공 후, 잠시 개원을 했다가 아주대 병원에서 교수 생활을 거쳐 다시 한번 개원을 한 뒤, 관동대 피부과 교수로 재직했다. 지금의 큐피부과는 8년 전 개원한 병원이다.

“첫 개원을 했을 때 기미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가 높다는 걸 알고 자세하게 연구해보려 했지만 당시 저명한 피부과 교과서에는 기미에 대해 딱 한 페이지 나와 있는 정도였다.”

그렇게 색소 연구에 대해 갈증을 가질 무렵, 당시 아주대 이성낙 학장의 권유로 아주대 피부과 과장이 되어 그토록 바라던 연구를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기미에 대한 기초 정보가 부족해서 조직검사를 많이 했다. 처음에는 고작 색소 치료한다고 흉터를 만들어가며 살점을 떼는 게 마음에 걸렸지만, 스트레스가 심한 기미 환자들의 확실한 치료 여부를 결판내는 일이 더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가 아주대 과장을 지내면서 바꿔놓은 건 기미 연구 기반을 탄탄히 다져놓은 점뿐만이 아니었다. 의과대학의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제도들에도 손을 대기 시작했다.

“당직을 윗연차와 아랫연차 구분 없이 공평하게 설 수 있도록 바꿨다. 또 퇴근 시간이 다 지나도록 전공의들을 쓸데없이 붙잡아놓던 비효율성도 나무랐다. 이건 엄연한 불법 행위다. 과장 회의에서 전공의들을 다섯 시 반 이후로 근무하게 하려면 내 허락을 받도록 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