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깃만 스쳐도 전염… 내 아이 위한 농가진 예방법


여름에는 세균 감염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특히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농가진은 세균 감염이 주원인이며 전염성이 강해 부모 입장에서는 더욱 신경 써야 할 피부 질환이다.


감염성 질환인 농가진은 주로 무덥고 습기 찬 여름철에,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발생한다. 상처가 있거나 아토피처럼 피부 보호막이 깨지는 염증을 가지고 있으면 세균에 노출되기 더욱 쉽다. 농가진의 전염경로는 다양하다. 어린이들은 주로 애완동물이나 오염된 손톱, 환자들로부터 전염되며, 어른들은 미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이 주요 감염 장소이다. 증상으로는 물집이나 고름, 딱지 등이 있다.

농가진은 비수포성인 접촉전염 농가진과 수포성인 물집 농가진으로 나뉘며, 증상도 조금씩 다르다. 물집 농가진은 처음엔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큰 물집으로 발전하지만 쉽게 터지고 딱지가 두껍게 형성되지는 않는다. 또한 물집의 경계가 명확하며 병변 주변의 홍반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신생아가 주로 걸리기 때문에 자칫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무력감, 발열, 설사 등의 전신 증상, 패혈증이나 폐렴 구균성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전염성이 강해 신생아실의 돌림병이 될 우려도 있다.

접촉전염 농가진은 전체 농가진의 70% 정도를 차지한다. 작은 반점이나 잔 물집으로 시작하여 농포(고름집)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물집이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온다. 이것이 마르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한다. 때로는 중심부에 딱지가 앉고, 가장자리에 고름이나 물집이 테를 두른 듯 남아있는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 후 점차 바깥쪽으로 병변이 번져나가면서 중심부는 점점 회복되는 양상을 보인다. 딱지는 쉽게 떨어지지만 바닥에서 계속 진물이 나오므로 손으로 만지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한다.[아래 링크에서 기사 계속]




[도움말]

연세모던피부과 홍경태 원장


+ Recent posts